Quest 앱 다운로드, 전년 대비 27% 감소

작성자 정보

  • vr소방관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Meta는 판매하는 헤드셋의 수를 자세히 밝히지 않지만 플랫폼의 인기를 측정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Android와 iOS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수 앱인 Meta Horizon 의 신규 다운로드 수입니다.


독립 분석가 Omdia가 입수한 데이터를 인용한  Game Developer  ( Forbes 경유)는 Meta Horizon 앱 의 다운로드가 2023년 대비 2024년 크리스마스에 2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앱의 연간 다운로드 최고 기록입니다.


아래 차트는 Omdia  와 Sensor Tower 에서 제공한 것으로 , 2020년 10월 Quest 2 출시와 이듬해 매출 기록을 세운 것, 2023년 10월 Quest 3 출시, 2024년 10월 Quest 3S 출시 등 Meta의 연이은 Quest 출시 중 가장 큰 순간을 추적한 것입니다.


참고 : Quest 3S는 Quest 3의 Snapdragon XR2 Gen 2 칩셋과 풀컬러 혼합 현실 기능과 Quest 2의 구형 디스플레이 및 부피가 큰 Fresnel 렌즈를 탑재한 회사의 최신 혼합 현실 헤드셋입니다.


300달러만 쓸 수 있다면 Quest 3S가 훌륭한 헤드셋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500달러짜리 Quest 3를 사는 게 좋습니다 .

 

Figure_1_-_Meta_Quest-Horizon_App_Downloads.jpeg

 

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주목할 점은 위의 차트는 기존 iOS/Google Play 계정의 새 기기나 추가 기기에서 다시 다운로드, 앱 업데이트 또는 후속 다운로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한 Quest 기기를 이미 소유하고 있고 계정에 새 기기를 추가하는 사용자(예: Quest 2에서 Quest 3S로 업그레이드하는 사용자)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개발자가 언급 했듯이 앱 다운로드를 헤드셋 판매에 직접 연결하는 것을 방해하는 다른 요소로는 중고 판매, 헤드셋 공유, 앱 스토어를 탐색하기 위해 앱을 다운로드하는 비소유자 등이 있습니다.

 

quest-3s-vs-quest-3.png

 

공식 데이터 대신 다른 바로미터는 타사 리테일러입니다. Amazon 제품 페이지의 데이터를 인용하여 Game Developer는  Meta가 2024년 11월에 8개국에서 160,000개 이상의 Quest 헤드셋을 판매했으며, 이는 Amazon에서 전년 대비 16% 감소한 수치라고 언급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헤드셋의 3분의 2는 Quest 3S이고 나머지는 Quest 3입니다.


반면, Quest 3S는  2024년 Amazon US에서 가장 많이 팔린 콘솔이 되었으며 , Switch, PlayStation 5 Pro, Xbox Series S와 Xbox Series X 하드웨어 업데이트 제품을 모두 앞지르며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도 앱 다운로드 수와 Amazon의 연간 매출 감소는 Quest 2 시대에 비해 열정이 식었음을 시사하는 듯합니다. Quest 2 시대는 예외적으로 높은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Omdia의 데이터에 따르면 Meta는 Quest 2가 처음 출시된 후 1년 동안 전체 앱 다운로드 수를 두 배 이상 늘렸고 , 크리스마스 이후 다운로드 수는 거의 세 배로 늘었습니다.


Meta가 Quest 3와 Quest 3S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가스를 쏟고, 올해 연말 연시를 앞두고 바늘을 움직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큰(그리고 독점적인) 게임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을지는 시간만이 알려줄 것입니다. Quest 3S 판매를 늘리기 위해 Meta는 실제로 Quest 3S의 가장 큰 저장 변형(256GB)을 한정 기간 동안 50달러 할인하여 350달러로 낮추었고, 여기에는  높은 평가를 받은  Batman: Arkham Shadow 의 무료 사본  과 플랫폼의 게임 구독 서비스인 Quest+의 3개월 평가판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추세가 VR 시장의 안정기를 알리는 신호인지, 아니면 단순히 소비자 우선순위의 변화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Meta의 Quest 라인이 여전히 소비자용 VR 발전에 있어 지배적인 세력이라는 것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4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