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고의 VR 게임 – 올해의 게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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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우리는 멈추기를 거부하는 가장 몰입적인 매체에 또 한 해 더 깊이 들어갔습니다. 사라지기는커녕, 거의 10년 동안 존재한 VR은 미묘하고도 엄청난 방식으로 진화를 계속하면서 게임, 창의성, 연결에서 무엇이 가능한지 재정의했습니다.
2024년은 VR의 오랫동안 약속된 잠재력이 점점 더 부인할 수 없게 된 이정표의 해였습니다. 단순히 'AAA' 게임이 더 많아 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 하지만 그게 해롭지는 않습니다. 올해는 기대작과 야심 찬 인디 프로젝트가 모두 출시되어 VR이 틈새 시장 내의 틈새 시장이 아니라 개발자와 게이머 모두에게 수익성 있는 무언가임을 증명했습니다.
올해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정교함에 대한 집중이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은 지난 10년 동안 얻은 교훈을 활용하여 VR을 편안함, 몰입감, 접근성의 새로운 시대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획기적인 메커니즘이든, 잊을 수 없는 내러티브이든, 진정으로 현재에 존재하는 느낌을 주는 몰입형 비주얼이든, 2024년은 우리에게 축하할 일이 많고 기대할 만한 일이 많았습니다.
이로써 Road to VR의 2024년 올해의 게임상을 소개합니다.
올해의 게임
스카이댄스의 베히모스
개발자: Skydance Games
출시일: 2024년 12월 5일
PC VR 게임은 독특한 역할을 합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사람이 모인 독립형 VR 플랫폼인 Quest와 PS5의 뛰어난 최적화 덕분에 존재하는 PSVR 2와 비교했을 때, PC VR은 파워 유저에게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고 마지막 픽셀까지 짜낼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합니다.
몰입감은 시각적인 것 이상입니다. 플레이어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견고한 세계, 진짜 같은 NPC, 감싸는 사운드스케이프, "젠장"이라고 외치게 하는 세트 피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VR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서 그런 황홀한 믹스를 이룬 것은 소수이고, Skydance의 Behemoth의 몰입감의 높이에 도달한 것은 그보다 훨씬 적습니다.
하지만 Behemoth가 VR 디자인에서 힘들게 얻은 교훈을 어떻게 그렇게 많이 얻었는지는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Skydance Games는 The Walking Dead: Saints and Sinners(2020)의 제작 스튜디오와 동일하며, Behemoth의 물리 기반 난투 뿐만 아니라 Saints & Sinners 이후의 모든 작품에서 기대하는 몰입감 넘치는 세계관의 깊이를 제공했습니다 .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첫 번째 베히모스 전투에 나가기 전에도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 전투는 사용자가 기어오르고 갈고리로 휘두르는 것부터 믿음직한 활로 멀리 떨어진 곳에 총을 쏘는 것까지, 배우는 모든 기술을 결합하도록 영리하게 밀어붙입니다. 결국 다른 모든 것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업그레이드할 가치가 있는 게임의 세 가지 전설적인 무기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카타나, 던질 수 있는 단검, 심지어 진짜 무게감과 진짜 힘을 모두 갖춘 엄청나게 거대한 버스터 소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여 게임의 민첩한 악당을 자신의 장비로 공격하세요.
배트맨: 아캄 섀도우
개발자: Camouflaj
출판사: Oculus Studios / Meta
출시일: 2024년 10월 21일
배트맨: 아캄 섀도우 는 아마 존재하지 말았어야 할 게임입니다. 거의 10년 동안 메인라인에 진입하지 않은 프랜차이즈의 위험한 부활이었습니다. 사랑받는 오리지널을 만든 스튜디오 중 어느 곳에서도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깊이 자리 잡은 게임플레이 트로프는 VR을 위해 완전히 재설계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그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개발사 카무플라즈는 배트맨: 아캄 섀도우를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2024년 퀘스트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될 만큼 좋은 게임을 만들어냈습니다.
스튜디오는 분명히 과제를 이해했습니다. Arkham 게임을 가져와 VR로 이식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대신 Camouflaj는 Arkham 게임이 Arkham 게임처럼 느껴지는 이유를 파악하는 까다로운 작업을 수행한 다음, 프랜차이즈의 기존 메커니즘에 대한 플레이북을 동시에 버리면서 이러한 요소를 유지했습니다.
VR을 위해 모든 것을 재고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가장 두려웠던 것은 Arkham의 특징적인 격투 게임이었습니다. 배트맨이 권투 선수와 닌자를 섞은 무리의 적들을 능숙하게 헤치고 한 가지 위협을 처리하면서 다른 위협을 막아내다가 방 전체가 처리될 때까지 말입니다.
스튜디오는 지시된 동작 과 이동을 융합한 꽤나 참신한 솔루션을 내놓았고 , 플레이어는 주먹을 휘두르며 적에게로 덤빌 수 있는 능력을 얻었습니다. 이는 게임의 스릴 넘치는 전투의 기초를 형성했으며, 진정한 Arkham 스타일로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복잡해집니다. 마지막에는 악당 군대 전체를 상대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메트로 어웨이크닝
개발자: Vertigo Games
출시일: 2024년 11월 7일
메트로 시리즈 는 항상 몰입감 넘치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분위기로 유명했습니다. 수년 동안 사람들이 "이게 VR로 정말 좋을 거야!"라고 말하게 만든 게임입니다. 그리고 2024년에 그 사람들이 옳았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가상 현실이라는 완전히 빈 캔버스로 사람들이 Metro Awakening 처럼 험하고 절박한 세계로 이동하기로 선택 한다는 건 이상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Puppy Sim 2079'를 플레이하는 것일 수도 있잖아요, 그렇죠?
하지만 우리는 Vertigo Game의 광범위한 VR 경험 덕분에 이 암울한 세계를 어떻게든 실제로 재밌게 만들어냈습니다. Batman: Arkham Shadow 와 비슷하게 , 개발자는 Metro 게임이 Metro 게임처럼 느껴지는 이유를 잘 이해하고 VR에 그 본질을 가져오는 동시에 VR에 본래처럼 느껴지도록 모든 것을 완전히 재설계했습니다.
특히, 이 게임은 VR 덕분에 특히 상호 작용이 느껴지는, 부인할 수 없이 멋진 무기의 완전히 새로운 세트를 제공합니다. 볼트 받침대가 달린 석궁과 노출된 드럼 탄창이 달린 산탄총은 우리가 수년 동안 본 가장 흥미로운 VR 무기 중 일부입니다. 그것들이 창의적으로 디자인되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디자인이 시리즈 전체의 조립식 수제 무기에 너무나 충실하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쏘는 것도 그저 평범하게 만족스럽습니다. 그것은 플레이어에게 위협적이지만 동시에 연약한(고기와 뼈로 만든 물건이 고속 발사체에 직면했을 때 보통 그렇듯이) 느낌을 주는 게임의 적들 덕분입니다. 조용한 석궁 볼트 하나로 적을 그림자에서 떨어뜨리는 것은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빗나가면 엄폐물 뒤로 뛰어들지 않고는 오래 버틸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은 더욱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만족스러운 대화형 무기는 VR에 특화된 방식으로 게임이 뛰어난 유일한 장소가 아니었습니다. Vertigo Games는 또한 영리하고 다이어제틱한 인벤토리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레이저 포인터가 있는 일종의 떠다니는 메뉴에서 무기를 선택하는 대신, 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각 어깨에 백팩을 줍니다. 하나는 플레이어의 무기를 운반하고 다른 하나는 수류탄과 가스 마스크 통과 같은 나머지 주요 인벤토리 아이템을 운반합니다.
인벤토리에서 올바른 아이템을 꺼내는 것은 백팩을 꺼내 원하는 아이템을 잡는 것만큼 자연스럽습니다. 다른 게임의 유사한 시스템과 달리 백팩의 아이템은 줄어들거나 '아이콘화'되지 않고 전체 크기로 유지되어 현실감과 몰입감을 더합니다. 게임의 주변 소음과 분위기 있는 비주얼은 게임에 몰입하는 또 다른 장점입니다. 숨어 있는 소리는 끊임없이 타오르는 공포감을 조성합니다. 마치 어느 구석에서든 무언가가 숨어 있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스타쉽 홈
개발자: Creature
출시일: 2024년 9월 26일
VR 헤드셋(특히 Quest 3)이 물리적 공간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아직 멀었고, 이는 혼합 현실이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가 더 크고 인상적인 VR 타이틀에서 미니 게임이나 추가 모드를 위해 MR을 협동 플레이하거나, 거실에서 제한된 경험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배경으로 사용했지만, 이 매체에 머리를 먼저 들이댄 개발자는 비교적 적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올해의 게임상에서 혼합 현실 게임을 실제로 강조한 적이 없습니다. Quest의 실내 감지 기능을 매우 현실적인 경계까지 확장한 게임이 너무 적었기 때문입니다. Creature의 Starship Home은 지금 당장 혼합 현실에서 가능한 것의 한계를 확장한 것 같은 느낌이 들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플레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Starship Home은 MR을 단순한 재밌는 추가 기능이 아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앱으로 만드는 첫 번째 중요한 단계입니다.
게다가, 캐주얼한 선박 관리와 SF 식물 원예를 재미있고 독특하게 섞은 이 게임은 여러 세대의 VR 게임과 동등한 경쟁 조건을 갖추면서도 MR을 전체적인 경험에 독특하게 더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S tarship Home은 모든 시스템 제어를 모듈로 똑똑하게 분해하여 방 주변에 배치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공간이 실제로 현실에서 탈출하는 포드로 변한 것 같은 환상을 완성하는 관찰 창이 포함됩니다. 사실, 모듈은 MR에서 매우 잘 작동하여 앞으로 더 많은 게임이 이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약자
개발자: One Hamsa
출시일: 2024년 1월 25일
One Hamsa는 수년에 걸쳐 두 가지 매우 독특한 VR 게임을 출시한 독립 스튜디오입니다.
올해의 Excellence in Locomotion 상을 첫 게임에 플레이어 로코모션이 전혀 없는 스튜디오에 수여된다는 건 아이러니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바로 One Hamsa의 첫 VR 게임 인 Racket: Nx(2017) 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Racket: Nx 에는 이동이 없지만, 게임은 전적으로 이 사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형 경기장은 게임 플레이를 플레이어 주변에 두고, 공을 추적하고 튀기면서 제자리에서 회전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Racket: Nx 에 이동 수단을 두지 않는다는 결정은 실제로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기본이 됩니다.
따라서 스튜디오의 최신 게임인 Underdogs 에서 이동 수단의 선택이 똑같이 근본적이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스튜디오가 다음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어떻게 움직일지 가장 먼저 알아낸 다음, 그것을 중심으로 게임플레이를 능숙하게 구축한 것은 분명합니다.
지금은 '팔 기반 이동'을 사용하는 게임이 많지만, 이를 전문적으로 맥락화한 게임은 거의 없습니다. Underdogs 에서 플레이어는 팔을 사용하여 땅을 따라 움직이는 뭉툭한 메카를 조종합니다. 팔을 사용하여 메카를 한곳에서 다른곳으로 던지고 미끄러지게 하는 방식은 때때로 아이스 스케이팅과 비슷합니다. 거대한 폐기물 덩어리를 조종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상적인 민첩성입니다. 하지만 팔은 무기이기도 합니다(부착된 톱날 덕분에). 따라서 언제든지 움직이거나 공격하는 것이 흥미로운 선택이 됩니다.
아쉽게도, 게임의 이동을 공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적에게 몸을 던지는 것은 마치 스모 선수가 링 밖으로 상대를 튕겨내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히 큰 재미 이상입니다. 플레이어와 적의 충돌을 게임 플레이의 일부로 만드는 것은 또한 소수의 VR 게임에서는 할 수 없는 방식으로 구체화의 감각을 제공합니다 . 충분히 플레이하면 메카의 몸과 팔이 당신의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할 것입니다(비록 당신이 조종사일 뿐이지만요).
블레이드 앤 소서리
개발자: Warpfrog
출시일: 2024년 6월 17일
처음부터 Warpfrog의 유일한 개발사인 'KospY'는 Blade & Sorcery를 그대로 두고, 슈퍼 모드가 가능하고(그리고 슈퍼 피투성이인) 물리 기반 전투 샌드박스로서 안주하게 둘 수도 있었습니다. 결국, 2018년 Steam Early Access에서 출시되면서 바로 그렇게 했고, 플레이어에게 VR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생생한 근접 전투를 제공했기 때문에 바이러스처럼 퍼졌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사실입니다.
수년에 걸쳐 끊임없이 업데이트를 실시하면서 스튜디오의 직원 수는 30명에 가까워졌고, 게임의 몰입감 넘치는 전투를 다듬고, 모험 테마의 맵, 무기, 능력을 더 추가하고, 기존 요소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콘텐츠를 추가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이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대학살에 의미를 부여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Blade & Sorcery에 공통된 세계, 매력적인 스토리,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려면 이전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업데이트를 내놓아야 했습니다. 6월에 출시된 Blade & Sorcery의 오랫동안 기다려온 1.0 업데이트에 들어가 보세요. 이 업데이트는 이미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게임을 'Crystal Hunt' 스토리 기반 모드로 마무리했습니다.
네, 우리는 "완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게임이 이제 '완성되었다'고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훌륭하게 만든 모든 것뿐만 아니라 모든 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진정한 세계도 포함됩니다. Warpfrog는 물리 기반 전투에서 아직 끝나지 않은 듯합니다. 스튜디오에서 다음 타이틀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 하면서, 수년간 얻은 모든 경험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Warpfrog가 약속을 지키고 더 큰 비전으로 인기를 얻은 것에 찬사를 보냅니다.
트롬본 챔피언: 납작해지지 않아!
개발자: Flat2VR Studios, Holy Wow Studios
출판사: Flat2VR Studios
출시일: 2024년 11월 26일
Trombone Champ는 2022년 후반에 Steam에 출시된 이후 엉뚱한 트롬보닝 액션으로 리듬 장르를 강타한, 어이없는 재미를 선사하는 게임입니다. 출시 직후, 소셜 미디어 전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개발사 Holy Wow Studios는 VR 스튜디오가 아니지만, Flat2VR이 등장하는 곳입니다. 원래는 열정적인 모딩 그룹이었는데, 스튜디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Flat2VR은 '플랫' 게임을 VR 타이틀로 만들고 있으며, 현재 Half -Life 2 와 Doom의 비공식 포팅을 포함하여 헤드셋으로 포팅된 게임이 30개 이상 있습니다.
이제 진정한 트롬 스튜디오 로서 Trombone Champ: Unflattened! 는 Flat2VR에서 출시될 여러 공식 포팅작 중 첫 번째 타이틀로, 여기에는 WRATH: Aeon of Ruin(2024), Roboquest(2023) , Flatout(2004)의 포팅작이 포함됩니다.
Trombone Champ는 본래 2D 경험이기 때문에 헤드셋으로 이식하는 것은 VR 카메라를 게임에 주입하고 6DOF 컨트롤과 잘 어울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Trombone Champ: Unflattened!는 오리지널의 게임플레이를 처음부터 재구성하여 사용자가 라이브 관객 앞에서 트롬본을 연주하게 하면서도 오리지널의 모든 매력을 유지하면서 트롬본의 슬라이드를 손으로 제어하도록 하여 위험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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